코딩꿀팁
비전공자가 알아야 하는 IT 용어 10가지
2021. 03. 17

개발자와 소통하다 보면 알지 못하는 용어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IT 용어들을 이해하면 개발자와 소통이 훨씬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3분만 투자하여 IT 용어 10가지를 배워보세요 :)


1. 파이썬은 뭐고 파이참은 뭐에요?

파이썬은 자바스크립트, C언어, 자바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파이참은 파이썬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 때,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도구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2. 운영 체제란?

윈도우, 맥 OS, iOS, 안드로이드와 같이 여러분도 일상에서 매일 사용하고 있는 것이 운영체제입니다. 운영체제는 엑셀, 게임 등이 저장되어 있는 저장장치나 메모리 등 여러 자원들을 관리해줍니다. 그래서 우리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는 것이에요.


3. 클라이언트와 서버

클라이언트라는 말은 생활 속에서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어떤 것을 요청하고 제공받는 대상을 말하고, 서버는 그 요청에 따라 제공해주는 대상을 말합니다. 한 예로 여러분이 코드잇 강의를 듣거나, 질문을 남기는 등의 요청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PC나 모바일 기기는 클라이언트입니다. 그 요청에 의해 강의나 원하는 페이지를 제공해주는 것을 서버라고 합니다.


4.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정해진 규칙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코드잇에서는 다음 강의로 넘어가려면 레슨에 별점을 주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유저가 별점 주기 버튼을 누르면 서버에 해당 요청을 전송하고, 서버는 요청의 내용을 확인해 별점을 저장한 뒤 성공 여부를 반환합니다. 이와 같이 동작하게 해주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맺어진 약속이 API 입니다.


5. 네이티브 앱 / 웹앱 /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앱은 iOS나 안드로이드와 같은 운영체제에서 공식 제공하는 개발툴을 이용해 만든 앱을 말합니다. 그래서 각 운영체제에 최적화 되어 사용성이 좋지만, 기능을 수정할 때 마다 심사를하고 배포를 하는 점이 단점입니다.

웹 앱은 이러한 단점에서 자유롭습니다. 앱스토어에에 올려서 앱을 다운로드하는 형식이 아니라 브라우저 내에서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업데이트를 할 때 앱스토어를 제공해주는 구글이나 애플로부터 검수, 배포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항상 최신 버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OS에 최적화 되어있지 않아 다소 느리고, 앱을 통한 기기 정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앱과 웹 앱의 장점을 모두 살린 것인데 일부는 앱, 일부는 웹 화면을 보여주는 구조입니다. 다만 네이티브 앱 보다는 느리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6.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는, ‘특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함수 또는 도구의 모음’입니다. 이미 수많은 라이브러리가 존재하며 이를 통해 개발자는 원하는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서 많이 사용되는 Python 라이브러리로 Pandas, Seaborn이 있습니다. 


7.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는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이자 뼈대이며 개발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만으로는 작동되지 않으며 이를 기반으로 개발자가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작동합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프레임워크에는 django, spring, node.js 등이 있습니다.


8.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하드웨어 플랫폼, 운영 체제 등에서 제공하는 툴입니다. SDK 안에는 개발에 도움이 되는 디버깅 프로그램, 안내 문서, 샘플 코드, API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 깃(git)

깃은 ‘코드 버전 관리’와 ‘동시 협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버전 관리가 뭘까요? 버전 관리란 파일의 변화를 시간에 따라서 기록 했다가 나중에 특정 시점의 버전을 다시 꺼내올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아주 편리한 방식으로 각 버전마다 확실하게 구별되도록 버전 관리를 해줍니다. 이를 통해 매번 작성했던 코드의 모습을 하나의 버전으로 저장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깃은 ‘버전 관리’ 뿐만 아니라 여러 개발자들이 협업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까지 있습니다. 깃을 이용하면 여러 개발자가 동시에 작성한 코드를 합칠 수 있습니다. 개발할때는 프로그램을 기능별로 나누고, 각 기능을 여러 개발자가 나눠서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깃을 통해 여러 개발자가 동시에 작성한 코드를 합칠 수 있습니다.


10. 깃허브

깃허브는 외부의 컴퓨터, ‘원격 저장소'를 대신 제공해주는 서비스로 깃으로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올려둘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이렇게 깃허브를 통해 다른 컴퓨터에 작업물을 보내어 다른 개발자들과 협업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다면?
[컴퓨터 개론] 들어 보세요!
추천글
codeit facebook pagecodeit facebook pagecodeit facebook pagecodeit facebook page
(주) 코드잇